uml 다이어그램 : 객체지향모델링 언어( 시스템 개발 과정 > 고객 or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 언어)
7월 7일
2090
이수현
6구조 7행위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
구성 요소 : 사물 관계 다이어 그램
사물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 형성 가능 대상, 구행그주( 구조, 행동, 그룹, 주해 )
관계 : 사물-사물 연관성 표현 , 연집포일의실( 연관 , 집합, 포함, 일반화, 의존, 실체화)
다이어그램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 의사소통에 도움
ㄴ 구조적 / 행위 다이어그램
구조적 = 클 객 컴 배 복 패 ( 객 배 복 패 컴 클 )
클래스 : 클래스 사이
ㄴ 클래스 이름/ 속성 /연산 /접근 제어자 (접근 제한자 )
ㄴ 접근 제어자 : - + # ~ (private public protected default)
ㄴ - : 클래스 내부 접근 허용/ #: 외부 접근 / # : 동일 패키지 파생 클래스 접근
/ ~ : 동일 패키지 클래스 접근
객체 : 객체 사이 관계
컴포넌트 : 컴포넌트의 인터페이스 관계 표현 구현 단계 사용
배치 : 물리적 위치 , 구현단계 사용
복합체
패키지
행위 = 유 시 커 상 활 상 타 (상상시유타활커 : 상상 시유 타는 활어 커요?)
유스케이스 : 사용자 요구 분석 , 모델링 작업 사용
ㄴ 유스케이터(Usecase) /액터(Actor) /시스템
시퀀스 : 시스템이나 객체가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 ( OLAM)
ㄴ 객체 (object) / 생명선( lifeline)/ 실행 (activation) / 메시지(Message)
ㄴ 객체 : 사각형 내 밑줄 친 이름 / 생명선 : 객체에서 뻗어나가는 점선 / 실행 : 점선위 직사각형(실행시간) / 메시지 : 화살표
커뮤니케이션
상태 : 상태의 변화
활동 : 처리의 흐름 순서대로
상호작용 개요
타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