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프로그래밍: 입력과 출력이 각각 하나씩 이루어진 구조로 GOTO문을 사용하지 않으며, 순서, 선택, 반복의 3가지 논리 구조를 사요하는 기법(PASCAL 등)
절차적 프로그래밍: 지정된 문법 규칙에 따라 일련의 처리 절차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프로그래밍(C, COBOL, FORTRAN, BASIC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기법. 재사용과 유지보수가 용이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SMALLTALK, C++, JAVA 등)
-> 상속성, 캡슐화(은닉화), 추상화, 다향성, 오버로딩의 특징을 가짐 /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언어
비주얼 프로그래밍: 기존 문자 방식의 명령어 전달 방식을 기호화된 아이콘의 형태로 바꿔 사용자가 대화형으로 좀더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기법(Visual BASIC, Visual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