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유아(영아)와 어머니의 애착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유아와 어머니의 접촉의 양과 어머니의 유아에 대한 민감하고 신속한 반응이다. 유아는 야육자인 어머니에게 신호를 보내고, 어머니는 그러한 신호에 생물학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이들 간의 애착이 형성된다.
1-유아는 생후 2주간 모든 대상에게 애착을 보이다가 이후 6-8개우러 정도에 이르러 냄새나 음성, 얼굴 모습 등으로 어머니를 알게 된다. 특히 이 시기에 낯가림과 분리불안을 경험하며, 그와 같은 분명한 애착은 12개월에 이르러 절정에 이른다.
3-보울비는 유아가 어머니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것을 종의 생존을 위한 진화의 선물로 보았다. 로렌츠는 이와 같은 애착을 동물의 반응과 연관시켜 '각인'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는 어미 청둥오리의 알들을 둘로 구분하여 한쪽은 어미 청둥오리에게 부화하도록 하고 다른 한쪽은 로렌츠 자신이 부화하자, 이후 새끼 청둥오리가 마치 자신을 어미인양 따라다니는 행동을 보임으로써 이를 애착이 형성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4-에인즈워스는 보울비의 애착이론을 기초로 유아에 대한 낯썬 상황실험을 통해 유아의 반응을 안정 애착과 불안정 애착으로 척도화하였다. 그의 실험에 따르면, 어머니에 대한 안정 애착이 형성된 유아는 낯썬 사람과 남아있는 경우 당황해하고 불안감을 느끼다가, 어머니가 돌아오자 곧 안정을 찾았다. 반면 애착이 불안정한 상태인 유아는 회피나 저항, 혼란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