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맵 방식은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저장했을 때보다 메모리를 많이 차지합니다.
즉, 벡터 방식에 비해 메모리를 많이 차지합니다.
※ 비트맵 방식
- 픽셀(pixel)이라고 하는 여러 개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 벡터 방식의 이미지를 저장했을 때보다 메모리를 많이 차지합니다.
- 그림(이미지) 을 확대하면 깨져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계단현상 발생 : 엘리어싱 현상)
- 고해상도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적합합니다.
※ 백터 방식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때 화질의 손상이 거의 없습니다.
- 고해상도 이미지를 표현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비트맵과 벡터의 출력속도
비트맵은 그대로 읽어들인 데이터를 별도의 계산없이 그냥 출력버퍼에 넣으면 그만이지만 벡터이미지의 경우는 출력이미지의 크기에 따라서 복잡한 계산을 통해 출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비트맵이 더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