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기법
1. 캡슐화
: 자료와 연산 부분 등 정보처리에 필요한 기능을 한 테두리에 묶는 것. 필요한 인터페이스만을 밖으로 드러낸다
2. 정보은닉
: 객체가 다른 객체로부터 자신의 자료를 숨기고 자신의 연산만을 통하여 접근을 허용하는 것
3. 추상화
: 주어진 문제나 시스템 중에서 중요하고 관계있는 부분만 분리하여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
4. 상속
: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클래스와 객체를 재사용 가능
5. 연관성
: 클래스 간의 연관관계를 정의하거나 객체 간의 관계를 세부적으로 정의하여 구현을 용이
@일반화(Generalization is-a), 상세화(Specialization has-a), 집단화(Aggregation is-part-of)
6. 다형성
: 많은 상이한 클래스들이 동일한 메소드 명을 이용하는 능력. 일반화된 객체는 어떤 특정 객체를 지칭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동작을 하지만 다른 성질을 가질 수 없음